레알마드리드의 새로운 감독 안첼로티의 전술은? [ 신건의 US #8 ]
본문 바로가기
신건의 US

레알마드리드의 새로운 감독 안첼로티의 전술은? [ 신건의 US #8 ]

by gun_0612 2021. 7. 11.
728x90
300x250

저번 글에선 안첼로티의 커리어를 알아봤다면,이번에는 안첼로티의 전술에 대해 알아보자.

옛날 전술에 초점을 맞추기보단, 최근 에버튼에서의 전술 운영과 레알 부임 후 전술 예상에 초점을 맞출 예정이다.


1. 에버튼에서의 전술-하메스의 완전한 활용

안첼로티는 작년 20/21시즌 시작 전,자신의 수제자 하메스 로드리게스와 알렝,두쿠레까지 영입하며 시즌 시작 전 기대감을 높였다.

안첼로티는 보통 자신의 틀에 맞추는 것이 아닌, 팀에 맞게 전술을 맞추는 감독으로 유명하다. 에버튼에서도 하메스의 활용을 극대화했다.

하메스의 20/21시즌 히트맵


하메스의 측면에서 중앙으로 치고 들어오는 성향을 고려하여,오른쪽 윙어와 중앙 미드필더를 오갈 수 있게 충분한 공간을 내주었고, 하메스는 자신의 강점인 드리블 능력을 발휘하며 측면과 중앙을 넘나들었다.


이에 하메스는 평균 키패스 1.8회, 평균 드리블 성공 1.5회(성공률 71%)와 동시에 6골과 4개의 도움을 기록하며 좋은 모습을 보였다.


2. 칼버트-르윈의 발굴과 히샤를리송의 활용

안첼로티는 또한 칼버트-르윈을 발굴해냈다. 안첼로티 체제에서 좋은 활약을 펼치며 16골을 기록했다.

초반 하메스와 완벽한 조합을 이루며 득점왕 1위를 달리던 칼버트-르윈은 하메스의 부상과 부진으로 같이 폼이 떨어졌지만, 결국 16골을 기록하며 다음 시즌을 기대하게 만들었다.

또한 히샤를리송을 잘 활용했는데,하메스가 중앙 침투를 하면,왼쪽 빈공간을 뚫고 들어가는 움직임을 보여주었다. 마무리가 아쉬웠지만, 7골과 3개의 도움을 기록하며 안첼로티의 전술에 부합했다.

3. 미드필더진 구성과 수비 시 안정감

안첼로티 감독은 또한 미드필더 진 구성이 능하다.
수비시엔 4-4-2또는 4-5-1 구성으로 안정적으로 수비를 구성했고,빌드업시에는 두쿠레->알랑->고메스로 이어지는 공격전개가 특히 깔끔했다.

작년 에버튼으로 영입된 미드필더 알랑


초반 기세는 좋았지만,여러 선수들의 부상과 부진이 겹치며 아쉽게 10위로 시즌을 마무리한 안첼로티 감독은 레알마드리드로 부임했다.

4. 레알마드리드에서의 예상전술



안첼로티 감독의 레알마드리드 부임 후 현재까지 영입은 없다. 안첼로티는 4-3-3을 유지할 가능성도 있겠지만,유기적인 전술교체로 여러선수들을 다양한 롤에서 활용할 것으로 보인다.

에버튼 시절 역할을 그대로 적용한다면,하메스 역할은 임대에서 복귀한 외데고르,칼버트-르윈 역할은 벤제마 또는 요비치가 맡을 가능성이 높다.


일반 투톱 배치가 아닌 한 명은 플레이 메이킹 성향 배치를 선호하는 안첼로티 감독이기에, 요비치가 폼을 회복한다면 벤제마와 요비치가 주전 경쟁을 할것으로 예상한다. 르윈의 역할은 요비치가 조금 더 적합하기 때문이다.

히샤를리송의 역할은 폼을 회복한다면 아자르가 맡을 것으로 보인다.하지만 아자르는 돌파능력도 뛰어난 자원이기에,돌파력이 더해진다면 공격적 파괴력은 훨씬 높아질 것이다.

미드필더는 그대로 크카모라인을 가동 할 것으로 보인다.하지만 4-4-2 가동 시 모드리치 또는 크로스가 벤치로 내려갈 것으로 예상한다.

4백은 멘디-바란(알라바)-나초(밀리탕)-카르바할로 구성될 것으로 보인다.

21/22 레알마드리드 예상라인업

지금까지 안첼로티의 에버튼에서 활용했던 전술과,레알마드리드에서의 전술을 예상해보았다.

안첼로티가 맡게 되는 레알마드리드의 새로운 시즌, 과연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을까.

히트맵 출처=소파 스코어

728x90
300x250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